1. 스위치(Switch) 개념
스위치(switch)는 처리1 가능한 패킷의 숫자가 큰 것으로, 네트워크 단위 들을 연결하는 통신 장비로서 소규모 통신을 위한 허브보다 전송 속도가 개선된 것이다.
Switch는 전통적인 L2 Switch 와 Multi Layer Switch(MLS) L3 / L4 / L7 Switch로 구분된다.
1) 스위치 구분
LAN Switch : Etherent Switch / Token ring Switch / FDDI Switch
WAN Switch : x.25 Switch / Frame relay Switch / ATM Switch
WAN구간의 PPP / HDLC Protocol은 점대점(Point-to-Point)연결이기 때문에 스위치가 필요하지 않다.
2) LAN 스위치 방식
Cut-through: input Frame의 목적지 MAC 주소만 확인한 후 해당 포트로 Frame을 전송한다.
Store-and-Forword: 전체 Frame을 버퍼에 저장한 후 오류 검출 후 해당 포트로 전달한다.
Fragment-Free: Input Frame의 처음 48bit만 보는것이 아닌 512bit를 본다. (위 두개의 장점을 합침)
2. Ethernet(L2) Switch와 Router의 차이점
1) Switch
L2 Device이기 때문에 L2 정보인 Ethernet헤더의 목적지 MAC 주소와 MAC Address Table을 비교하여 출구 포트를 결정한다.
Known Unicast 트래픽은 Forwarding 처리를 하고, Unknown Unicast와 Broadcast 트래픽은 Flooding을 수행한다.
모든 포트는 하나의 공통된 Broadcast Domain(= Network)에 포함되어 있다.
스위치 의 주소록인 MAC Address Table은 관리자가 별도의 명령어를 입력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생성되고 해당 정보로 통신이 가능하다.(Plug & Play)
2) Router
L3 Device이기 때문에 L3 정보인 IP헤더의 목적지 IP 주소와 자신의 주소록인 Routing Table을 비교하여 Best Path(최적 경로)를 결정한다.
Known Unicast 트래픽은 Forwarding 처리를 하고, Unknown Unicast와 Broadcast 트래픽은 다른 Interface로 전송하지 않는다.
각 Interface는 서로 다른 Broadcast Domain(= Network)을 구분하게 된다.
Router의 주소록인 Routing Table은 관리자가 명령어를 입력해야만 경로 정보가 등록되고, 그 이후부터 통신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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